본문 바로가기
etc.

[WSJ] AI와의 "어쩔 수 없는" 협업에 대한 조언

by 돈민찌 2023. 4. 26.
반응형

AI와의 협업을 위한 조언 - 월 스트리트 저널

현재 AI 공동 작업자는 MidJourney 및 DALL-E와 같은 이미지 생성 도구, ChatGPT와 같은 텍스트 생성 도구(에세이부터 데이터 표까지 모든 것을 생성할 수 있으며 최신 모델인 GPT-4에 액세스하면 특히 강력함), Bing의 새로운 채팅 기반 웹 검색의 형태로 가장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penAI의 GPT는 Bing과 OpenAI의 ChatGPT의 내부에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또한 Microsoft와 Google은 생성 AI가 곧 Google 문서, Microsoft Word, Teams, Google Meet와 같은 도구에 탑재될 예정이며, 향후 몇 달 및 몇 년 내에 다른 많은 제품에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생성 AI는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 특정 시스템의 기능이 일주일 사이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With generative AI, you can only do your best work as a team if you adapt to one another,. ILLUSTRATION: ANTONIO SORTINO

저는 25년 이상 조직의 디지털 협업 도구 개발과 사용을 도왔고, 데이터 분석 업무의 일부로 AI를 오랫동안 사용해 왔지만, 생성 AI에는 뭔가 다른 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검색 엔진과 워드 프로세서는 도구였고, 도구는 사용자에게 적응해야 했습니다. 작동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도구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생성 AI로 작업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과 훨씬 더 비슷합니다. 서로에게 적응하고 각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팀으로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협업 관계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능하지만 경험이 없는 후배와 함께 일한다고 상상하세요.

경험이 적은 사람과 함께 일을 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인공지능과 함께 일을 시작하세요: 작은 과제를 주고 강점과 한계를 파악한 다음 점차 규모를 확대하세요. 아주 낮은 수준의 과제부터 시작하세요. 저는 GPT에 대한 탐색을 바보 같은 시와 이야기를 써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이는 전문적인 위험이 전혀 없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도움 받고 싶은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세요.

새로운 공동 작업자를 실제 업무 과제에 투입할 준비가 되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지원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세요. 현재 동료에게 위임하거나 의존하고 있는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동료가 도와주었으면 하는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예를 들어, 기록 보관 시스템의 요구 사항에 맞게 송장 형식을 다시 지정해 줄 수 있는 조수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쉽게도 아직은 없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테이블을 샘플 송장 한 장과 함께 GPT에 제공하면 동일한 구조의 일련의 송장으로 정보를 다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구체화하기

AI 공동 작업자는 주니어 동료와 마찬가지로 매우 구체적인 과제와 지시를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Acme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와 같은 지시는 갓 고용된 사람에게는 너무 모호할 수 있으며, AI에게도 너무 모호할 수 있습니다. "최근 SmithCo 프레젠테이션의 개요와 Acme의 최신 기업 보고서의 이 페이지에 있는 핵심 인사이트를 결합하여 Acme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포인트 5가지를 요약해 주세요."와 같은 프롬프트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의 길이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몇 번의 프롬프트에 걸쳐 이 내용을 붙여넣어야 할 수도 있지만, 정보를 입력하는 동안 AI에게 "대기"하라고 지시한 다음 "지금 초안 제공"과 같은 메모로 최종 입력을 완료하면 답을 제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제공

공동 작업을 시작할 때 인간과 마찬가지로 AI 동료에게 작업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초기 프롬프트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 "좋은데 더 짧게 작성해 보세요." 또는 "길이는 적당한데, 기후 변화에 대한 요점을 포함해서 다음 예시와 같은 논지로 작성해 보세요."와 같은 후속 지시를 하세요.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후속 지침을 추가하는 실험을 해보세요. 하지만 다음에 새 채팅 세션을 시작할 때 ChatGPT가 사용자의 기본 설정을 처음부터 학습하게 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그렇기 때문에 이전 채팅 세션을 재개할 때는 ChatGPT가 사이드바에 표시하는 세션 기록에서 찾아서 재개하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비판하지 않는 동료처럼 AI를 대하기

가끔은 일관성 있는 글로 정리할 수 없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매력적인 문구가 떠올라 포기할 수 없거나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ChatGPT를 일종의 창의적인 사운드 보드로 취급합니다: 반쯤 구워진 아이디어와 메모, 실패했거나 부분적으로 완성된 기사나 제안서 초안을 가지고 "다음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이 초안을 다시 작성해 보세요."라고 말하죠. (초안 텍스트를 ChatGPT에 붙여넣고 글을 수정하거나 개선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초안을 즉시 확인하면 무엇이 효과가 있고 없는지 생각할 수 있고, 며칠이 아니라 몇 분 만에 여러 초안을 미세 조정하고 반복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이지 않은 동료가 제 글쓰기 과정을 가속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현실 점검 받기

AI 동료에게 어떤 작업을 포기해야 하는지 알려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어디서도 찾을 수 없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 저녁 내내 웹을 검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Bing AI에게 제가 찾고 있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요청했더니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덕분에 시간 낭비를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회의적인 태도를 잃지 마세요

최근에 ChatGPT에 세 개의 열로 된 재무 데이터로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몇 초 만에 완벽한 형식의 열 세트를 스프레드시트에 복사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누르려는 순간 재무 수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숫자는 완전히 엉터리였습니다: (Bing Chat과 달리) ChatGPT는 실시간 인터넷 피드에 연결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데이터에 실제로 액세스할 수 없었기 때문에 대신 임의의 숫자를 삽입한 것이었습니다.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시점을 파악하세요

AI 동료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작업 단계를 인식하려면 언제 내가 업무를 인수하거나 인간 동료에게 바톤을 넘겨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AI가 제 이야기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인간 편집자나 제 눈처럼 마지막 단계까지 도와주지는 못합니다. 1,727단어로 작성된 이 기사의 초고를 1,100단어로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6번이나 GPT-4에게 주었지만, 어떤 요소가 필수적인지, 또는 어떤 요소 없이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느낌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 글은 WSJ의 Technology 아티클 A Guide to Collaborating With ChatGPT for Work을 한국어로 번역한 글입니다.

A Guide to Collaborating With ChatGPT for Work

Unlike with other tech tools, working with generative AI is closer to collaborating with humans.

www.wsj.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