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맥북 자주 쓰는 앱 아이콘 변경하기 (튜토리얼+아이콘 추천)

by 돈민찌 2023.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가벼운 글 하나 씁니당

맥 앱을 여러개 쓰다보면 애플리케이션 폴더 또는 메뉴 독의 아이콘들이 너무 중구난방쓰가 되어 버리더라구요. 저는 아이폰 앱들도 비슷한 기능별로, 또는 아이콘 색상 별로 정리해놓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도저히 참을 수가 없었어요. 다행히 요즘 일부 모바일 앱들은 앱 내에서 앱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하지만요. 직접 아이콘들을 바꾸고 커스텀할 수 있다면 좋겠죠?!

이를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macOSicons인데요. IBM 소속의 디자이너 Elias에 의해 개발되어 오픈소스 + 비영리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입니다. 포럼과 아이콘 등록 기능을 갖추고 있고, 새로운 아이콘을 만들어 올리고 싶은 디자이너/개발자들을 위해 리소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사용법부터 확인해볼까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직관적인 UI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선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선택) 가입 또는 로그인합니다.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Saved" 탭에 이전에 다운로드 받은 아이콘을 트랙킹해주기 때문에 해두면 좋아요.

원하는 앱 또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저는 최근에 추천받아 사용해보고 있는 Arc 브라우저를 검색해봤어요. 다양하고 귀여운 아이콘들이 많네요. 원하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미지처럼 바로 다운로드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리스트에서, 원하는 앱을 찾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또는 컨트롤+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Get Info 메뉴를 엽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폴더에서 방금 받은 맥 아이콘 파일 (*.icns)을 드래그해, Info 화면의 아이콘에 드롭합니다.

이게 끝이예요!!

주의해야 할 점? 이라면 아이콘이 앱 또는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이미지로 대체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저는 그래서 아이클라우드에 맥 아이콘들을 모아두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 뒀어요.

제가 추천하는 다크 테마 아이콘들 여기 올릴게요.

Dark.zip
7.17MB

혹시 아이콘 변경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애플의 시스템 앱 (앱스토어, 설정, 사파리 등)은 이러한 접근 (내부적으로 앱의 Contents/Resources/AppIcons.icns 파일을 새 파일로 변경하는 동작)을 차단해 놓은 경우인데, 이 부분은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시면 다음에 한번 다뤄볼게요. 저도 이거는 번거롭고 어려워서 안 건드리는 편입니다. 우회해서 하는 경우가 많아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헤헤

아 참고로 Doc에 있는 아이콘은 보통 아이콘을 바꾼 후의 앱을 실행하면 변화하는데, 그렇게 해도 되지 않으면 재시작 후에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